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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에서 분석한 물류 대란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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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어제 읽었고 원글 링크는 따로 걸지 않겠습니다. 읽은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1. 현재의 물류 대란에 대해 CNN에서 분석 기사를 내놓았는데요.

2. 코로나가 세계적 이슈로 번지던 작년 3월부터 가장 많이 고생한 직종이 선원들이라고 하내요.

3. 작년 3월부터 1년 6개월동안 고향에 가지 못하거나 가족을 만나지 못하고 배에서 고립된 생활을 하는 선원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4. 당시엔 사태가 이렇게 긴박하게 흘러갈지 몰랐기 때문에 선원들도 물류 유지를 위해 자발적으로 재계약(=계약 연장) 등을 했고 그들 떄문에, 실제로 작년에는 오히려 문제가 덜 했다고 합니다.

5. 실제 문제는 몇달뒤부터 발생했는데, 가장 큰 문제는 각국의 방역 조치로 인해 항구에 도착해서도 육지를 밣지도 못하고 배안에서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1년 넘게 육지를 못밣아본 선원이 엄청 많다고 합니다.(현재까지도)

6. 나라마다 방역 조치가 달라, 항구에 들어갈 때 10여 차레나 코로나 검사를 자체적으로 해서 들어가도 그 항구 상황에 따라 내리지도 못하고 또 배가 떠나지도 못하게 막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나라마다 어떤 백신은 인정을 안해줘서 선원에 따라 백신 접종만 6번 한 경우도 있다고...

7. 이 스트레스가 쌓였고, 이게 결국 재계약을 안하는 선원들이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8. 특히 올 연말엔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 재계약 연장이 현재 엄청나게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9. 날라야 할 화물이 많아서, 배가 부족해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가 않내요.

10. 배 안에 있어야 할 필수 인력들이 재계약을 안하면서 배가 정상적으로 TO를 갖추지 못한체 운항되고 있고 이 또한 초과 근무로 이어져 재계약 연장을 안하려하는 악순환이 최근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11. UN이 나서서 물류 인력에 대한 통행의 자유, 처우 개선, 백신 우선 공급 등을 촉구하고 나선 상황, 연말이 될수록 사태가 더 안좋아질꺼라고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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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비용이 정말 계속 오르고 있고, 당분간도(올해까지는) 계속 오를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될꺼 같습니다. ㅠ

내년초까지도 이런 물류 대란이 이어질꺼 같은데, 죽을 맛이내요.

규모가 있는 회사들은 선제적으로 대응을 해서 재고 보유량을 오버해서 쌓기 시작한게 몇달전부터였는데, 그 재고 자체도 대부분 올 연말에서 내년 1월까지 유지될 수준인 곳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 어떻게 전개가 될지 걱정이 많습니다.

중국의 전기 대란으로 인해 공장들 가동율까지 떨어지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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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 산넘어 산 이런 느낌이내요.

영국은 물류가 아닌 물자 대란이 또 터졌다고 하내요.

미국내 트럭 운전 기사도 지금 구하기가 힘들어서 육상 물류도 대란이 될수 있다고 하내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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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대표님, 읽으신 내용 이렇게 잘 정리해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물류 대란의 이유가 저도 궁금했는데, 덕분에 몰랐던 선원들 고충도 이렇게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물류가 어떻게 흘러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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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hours ago, Jaychic said:

단순히 여러 악재(탄소 중립 달성을 목적으로 한 중국 공장 가동 제한, 코로나 등)가 겹쳐서 물류대란이 온 것이라고 이해했는데,
이런 부분은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런 이유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저 기사에서는 선원들과 물류 업종에 있는 부분들에 집중된 기사라서 그런 내용이 없는거 같습니다. 다른 전문가들은 대표님 지적해주신 사항들이 모두 맞물려 퍼펙트 스톰이 될까 우려를 많이 하는거 같습니다.

4 hours ago, 징코 said:

좋은글 감사합니다. 아마존 사업하기 정말 산넘어 산이네요. 중국 전력난으로 제품 가격도 오른다는데 이거 참.....

중국은 10월달안에 호주산 석탄 수입을 위해 고개를 숙일지 말지 정해질꺼 같습니다. 만약 배짱 부리면 올해 겨울이 작년처럼 추울 확율이 70%라는데, 엄청난 난방 이슈가 터질꺼 같습니다.

호주 입장에서 아쉬운게 전혀 없는게, 호주산 철광석 가격을 대폭 올려서(2배) 중국에 여전히 수출하고 있거든요. 이 이익이 현재 중국과 대립으로 인한 모든 손해를 메우고도 남는다고 하내요.

중국이 자존심을 계속 부릴지 아님 숙일지 10월달안에 결정이 될꺼 같습니다. 10월안에 결정되어야 석탄 수입되는 기간(한달)을 감안했을 때 한파용 난방 전력과 공장 가동 전력 생산에 지장이 없을꺼 같습니다.

그래서 빨라야 12월부터 점진적 정상화인데, 이게 늦어질 경우에는 정말 내년 구정까지도 상황이 계속 안좋을 수 있을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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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을 하면서 국제 정세에 아주 민감(?)해 졌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런갑다~ 했을 일들이

나비효과 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결 되니 이게 나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그런 걱정을 하게 되네요. 

저도 중국 호주간 갈등과 탄소 중립 달성의 이유만 들었는데 저런 이유도 있었군요. 

생각해 보니 얼마전 어떤 배에서 한 선원이 6개월 넘게 혼자 배에 남겨졌다는  뉴스를 봤는데... 

그게 배에서 대기해야 했던 선원이었나 보내요. 

앞으로의 아마존을 어떻게 꾸려갈지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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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ours ago, Gen said:

아마존을 하면서 국제 정세에 아주 민감(?)해 졌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런갑다~ 했을 일들이

나비효과 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결 되니 이게 나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그런 걱정을 하게 되네요. 

저도 중국 호주간 갈등과 탄소 중립 달성의 이유만 들었는데 저런 이유도 있었군요. 

생각해 보니 얼마전 어떤 배에서 한 선원이 6개월 넘게 혼자 배에 남겨졌다는  뉴스를 봤는데... 

그게 배에서 대기해야 했던 선원이었나 보내요. 

앞으로의 아마존을 어떻게 꾸려갈지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우리 사업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지만, 이 과정들을 거치다 보면, 다음엔 어떤 이슈가 있을 때 어떤걸 미리 두들겨봐야 한다거나 아니면 어떤걸 미리 준비해야 하는지 등등을 알 수 있는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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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대란 이유는 말씀 해주신 선원이슈도 있고 중국에서 미국으로 간 컨테이너가 중국에 돌아와야 하는데 backward가 안되니  중국/미국 이나 큰 기구가 최적화 협의를 안하면 계속 이런 대란은 지속 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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