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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들이 하위 5% 소수자 의견에 주목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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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한 출판사가 품격있는 여성 잡지를 창간한다며 주구독층이 될 여성분들에게 대규모 앙케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앙케이트 결과 연예인 가십이나 섹스 관련 기사들을 빼달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에 충실하게 연예인 가식과 섹스 관련 기사들을 뺴고 창간한 고품격 여성 잡지는 출간 얼마 후 망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있었을까요?

소비자 심리가 그렇기 때문이라고 하내요.

우리 생각과 달리 소비자들은 진실을 잘 얘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때로 자기 진실을 스스로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전문가들은 조사 결과의 상위 답변 보다는 하위 답변에 주목한다고 하내요. 하위 답변을 한 일부 소수 의견자들의 욕망에 주목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자기 의견이 분명한 일부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이 하위 의견들 중 정말 의미있는 내용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경력과 용기 그리고 직관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국은 간접 화법이 더 발달한 문화를 가지고 있죠? 한 여름 사무실에서 너무 빵빵하게 나오는 에어콘에 추울 때 직접 화법이 발달한 미국은 에어콘 좀 줄이자 또는 끄자라고 얘기하는 반면에 한국은 좀 춥지 않아? 이런식으로요.

이런 간접 화법에 익숙한 우리는 어려서부터 이런 간접 화법에 어떻게 해야 눈치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체득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내요.

그래서 스스로 조금만 더 노력하면 마케팅을 더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봤습니다.

구름은 좀 꼈지만 이제 봄인거 같은 금요일 오후 뻘글이었습니다.

DO EPIC THINGS! - DO THINGS THAT SCALE DON'T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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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례에서 대표적인 건 지난 2016년 미 대선 결과로 당시의 대부분 선거 전문가와 여론 조사 전문가들을 집단으로 물을 먹였죠.

설문 조사 응답과 반대로 표를 찍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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